미니스탁은 소액으로도 미국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단점도 존재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크게 다가와서 미니스탁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소액으로 편리하게 미국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인 미니스탁, 어떤 단점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개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단점이 크게 와닿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잘 확인해서 현명한 투자 생활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미니스탁 단점
1. 내가 원하는 금액으로 실시간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보통 구매하려는 주식을 내가 원하는 금액으로 지정해서 매수를 합니다. 그런데 미니스탁은 매수를 할 때 중간 절차가 있어서 체결까지 시간이 걸려서 결국은 내가 원하는 금액으로 매수할 수가 없게 됩니다. 미니스탁은 여러 명의 매수자를 모아서 1주를 매수하게 되는 것이라서 1주만큼의 매수금액이 모아져야지 매수체결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금액으로 원하는 지점에 매수가 안되는 것입니다. 미리 주문 접수를 받고 개장시간 이후로 순차적으로 매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사이에 주가가 급등하거나 급락을 하면 그만큰 수익을 보거나 손해를 보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식을 매도할 때도 마찮가지입니다. 주가를 보면서 내가 원하는 금액에 사거나, 판매를 원하시는 투자자라면 성향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단타의 경우에 매우 큰 단점이겠지만, 장기적으로 주식을 모아가는 경우라면 크게 상관이 없을 수 있겠습니다.
2. 모든 미국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미니스탁의 단점으로 모든 미국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미국 증시에 상장된 대형 우량주들만 매매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미국의 우량주에만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이 점은 크게 단점은 아닐 수도 있겠습니다.
3. 한화로만 거래 가능하여 환율에 따라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미니스탁으로 주식을 매매하면 환전을 할 필요가 없이 한화로 바로 주식을 살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그렇지만 이점은 반드시 장점인 것만은 아닙니다. 매매나 매도하는 시점의 환율에 따라서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담점으로도 보입니다.
4. 높은 거래 수수료
1만 원 이하의 소액 거래 시에는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그렇지만 1만원 이상부터는 수수료가 0.25%인데, 이는 다른 증권사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1만원 이하 거래라면 상관이 없으나, 그 이상의 금액을 자주 거래하는 경우라면 오히려 손해일 수도 있겠습니다.
평소에 커피 한 잔 마시지 않은 돈으로 미국 주식을 소액으로 투자하는 경우라면 미니스탁은 굉장히 좋은 서비스입니다. 가입도 쉽고 굉장히 잘 만들어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주식 초보자라면 처음에 큰 금액으로 주식투자하기엔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 이 경우 미니스탁은 너무나 좋은 서비스입니다. 누구나 편리하게 투자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지만 분명히 단점도 존재하니 잘 확인해서 나의 성향에 맞는 투자생활을 해야겠습니다.
댓글